Develop/Python

[파이썬] tkinter을 활용한 계산기 프로그램

2023. 5. 13. 22:49
728x90

GUI 계산기

import tkinter as tk

class Calculator:	# Calculator 클래스 정의 : 계산기의 뼈대 역할을 하며 기능적인 GUI 계산기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
    def __init__(self, master):
        self.master = master
        master.title("Calculator")

        # 입력창(디스플레이 위젯 설정)
        self.display = tk.Entry(master, width=30, justify='right', font=('Arial', 13))
        self.display.grid(row=0, column=0, columnspan=4, pady=5)

        # 버튼
        self.create_button('7', 1, 0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8', 1, 1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9', 1, 2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/', 1, 3)

        self.create_button('4', 2, 0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5', 2, 1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6', 2, 2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*', 2, 3)

        self.create_button('1', 3, 0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2', 3, 1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3', 3, 2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-', 3, 3)

        self.create_button('0', 4, 0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.', 4, 1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C', 4, 2)
        self.create_button('+', 4, 3)

        self.create_button('=', 5, 0, 1, 4)

	# 버튼 생성 함수
    def create_button(self, text, row, col, rowspan=1, columnspan=1):
        button = tk.Button(self.master, text=text, height=2, width=5, font=('Arial', 16),
                           command=lambda: self.button_click(text))
        button.grid(row=row, column=col, rowspan=rowspan, columnspan=columnspan, padx=2, pady=2)
	
    # 버튼 클릭 함수
    def button_click(self, text):
        if text == 'C':
            self.display.delete(0, tk.END)
        elif text == '=':
            try:
                result = eval(self.display.get())
                self.display.delete(0, tk.END)
                self.display.insert(0, result)
            except:
                self.display.delete(0, tk.END)
                self.display.insert(0, "Error!")
        else:
            self.display.insert(tk.END, text)

root = tk.Tk()
calculator = Calculator(root)	# 계산기 인스턴스 생성
root.mainloop()

추가 설명)

eval() 함수 : 매개변수로 받은 expression(=식)을 문자열로 받아서 실행하는 함수

ex) eval("2*3") 라는 문자열이 매개변수로 들어오면 출력 값으로 6을 반환함.

 

'Develop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Python] pygame을 설치하고 활용해보자!  (0) 2023.09.08
[Python] 콘솔에서 단일 키 눌렀을 때 감지하도록 해보자!  (0) 2023.07.23
[Python] TypeError: 'int' object is not callable 오류 원인/해결  (0) 2023.05.25
[Python][입문] 코드로 배워보는 강의 - 01. 파이썬 설치, print(), input(), 변수  (0) 2023.04.15
[Python] Pygame 모듈이 설치되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(VSCode 우분투)  (0) 2023.04.03
'Develop/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Python] 콘솔에서 단일 키 눌렀을 때 감지하도록 해보자!
  • [Python] TypeError: 'int' object is not callable 오류 원인/해결
  • [Python][입문] 코드로 배워보는 강의 - 01. 파이썬 설치, print(), input(), 변수
  • [Python] Pygame 모듈이 설치되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(VSCode 우분투)
JuniTech
JuniTech
프로그래밍을 정복하기 위한 좌충우돌 코린이의 기록
JuniTech
Juni IT Technology
JuniTech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83)
    • Develop (29)
      • C, C++ (13)
      • Python (9)
      • Java (1)
      • JavaScript (0)
      • Arduino Uno (6)
    • CodingTest (38)
      • Baekjoon (36)
    • Project (0)
    • IT Issue (1)
    • Computer Science (11)
      • 프로그래밍 언어론 (3)
      • Open Source (3)
      • Data Structure (5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  • 🧑‍💻Github
  • 😎Juni의 잡동사니(일상 블로그)
  • 💰Juni의 투자일기(주식 블로그)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구문법
  • c++
  • 생존시간
  • 10811
  • 10810
  • 10798
  • LCD
  • 27866
  • 포인터
  • 아두이노 우노
  • 10797
  • Python
  • 25206
  • 프로그래밍 어론
  • 10813
  • 10988
  • 파스트리
  • 백준
  • 프로그래밍어론
  • pygame
  • C
  • 11000
  • 13241
  • 10812
  • Backjoon
  • 문자열
  • 파이썬
  • 프어론
  • 2083번
  • 프로그래밍 역사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JuniTech
[파이썬] tkinter을 활용한 계산기 프로그램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